HOME > 커뮤니티 > 생각 나누기
 
작성일 : 21-08-16 12:58
[초등부] 한국사 연구소(3학년 한국사 특강)
 글쓴이 : 스마일쌤
조회 : 649  

-3학년 한국사 특강을 마치며( 한국사 연구소 반)-

 

, 고맙게도 3학년 한국사 특강을 하게 되면 그 반에 한국사를 잘 아는 친구가 꼭 있다. 작년에 한국사 특강을 할 때도 그 친구의 활약으로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었는데 이번 특강에도 그런 친구가 있었다. 그러다 보니 그 친구는 다른 친구에게 설명해서 좋고, 다른 친구는 들어서 좋은 거다. 교사가 설명을 계속해주는 학원 강의는 지루할 수 있다. 물론, 한국사를 많이 아는 친구는 교사인 내가 설민석처럼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길 바랬겠지만^^잘 아는 친구 뿐만 아니라 3명이서 서로서로 자신이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아는 내용을 공유했다. 스스로 교사가 되어 얘기해보는 거다. 아이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말함으로써 내 것을 만들었다. 아이들이 새로운 질문을 만들며 토론을 한다. 그런데 아이들이 토론을 하면서 말하는 근거는 어디서 들어본 것이 아니다. 그 순간 그 자리에서 나만의 생각을 말하는 거다. 그때 온전히 집중해서 나만의 생각을 말한다. 이런 자리가 어디 있겠는가? 집에서 이렇게 토론이 가능하겠는가?

 

우리는,

1) 계급이 생기는 게 좋을까?

2) 삼국 통일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할까?

3) 이방원이 정몽주를 죽인 게 잘한 일일까?

4) 명성황후가 청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았다면 일본한테 안 죽었을까?

5) 6.25 전쟁 때 미군이 도와주지 않았다면 우리 나라가 이겼을까?

 

참으로 가면 갈수록 흥미진진한 질문들을 많이 생각해냈고 토론을 신나게 했다. 역사는 과거이지만 그래서 지식을 암기하는 것만으로는 현실감이 부족하지만 이런 질문을 한다면,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내 생각을 끊임없이 생각해 낸다면, 그 역사는 바로 지금 이곳에 있는 것이다. 아이들은 수업 시간 내내 살아있는 역사를 함께 했다.

 

 

<문정현> : 신라의 삼국 통일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할까?

 

신라는 자국이 멸망할 수 있는 상황에서 당나라의 힘을 빌려 삼국을 통일한다.

이러한 신라의 삼국 통일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야할까?

나는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고구려와 신라와 백제는 같은 나라인데 신라는 당나라와 힘을 합쳐서 같은 나라를 공격했다. 예를 들어 우리 나라가 같은 나라를 공격하는 거나 마찬가지다. 그리고 신라는 백제와 고구려와 동맹을 하면 되는데 당나라와 동맹을 해서 같은 나라를 공격했다. 예를 들어 우리 나라가 북한과 통일을 하면 되는데 일본 같은 나라와 동맹을 해서 같은 나라인 북한을 정복하는 거랑 똑같다. 그리고 신라는 아주 치사하고 야비한 방식으로 통일을 했다. 예를 들어 강도 2명이 보석을 가지러 왔는데 보석이 2개이고 강도가 2명이어서 보석을 나눠가지자고 했는데 강도 1명이 보석을 다 가지려고 다른 강도에게 총을 쏜 거나 같은 거다. 그래서 난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교사평: 이렇게 멋지고 정확하게 비유를 들다니 실력이 대단해요! 신라가 야비한 방식으로 통일을 했다는 표현이 아주 솔직하고 좋네요!>

 

<김도윤> : 이방원이 정몽주를 죽인 것은 잘한 일일까?

 

이방원이 정몽주가 조선을 세우는데 협조를 안 하자 선죽교에서 정몽주를 죽였다.

이방원이 정몽주를 죽인 것은 잘한 일일까?

나는 정몽주를 죽인 것이 잘 못한 거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설득하면 된다. 예를 들어서 정몽주에게 조선을 세울 수 있게 도와달라는 거다. 둘째, 감옥에 가두면 된다. 무조건 죽이지 말고 감옥에 가둬서 감시를 하는 거다. 예를 들어서 자기 원수를 죽이지 말고 감옥에 가두는 거다. 셋째, 생명을 죽이는 건 나쁘다. 예를 들어서 개미를 밟아 죽이는 건 나쁘다. 넷째, 아버지 말씀을 안 따랐다. 부모님 말씀을 안 따르면 안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부모님이 책 보라는 데 안하면 안 된다. 다섯째, 고문을 하면 된다. 정몽주를 고문시켜서 조선에 충성을 맹세하게 해야 된다. 예를 들어서 고문을 하면서 조선에 충성을 맹세하면 고문을 안한다고 하면 된다. 여섯째, 유배를 보낸다. 유배를 보내 나오지 못하게 하는 거다. 그러므로 나는 정몽주를 죽인 건 잘못한 거라고 생각한다.

 

<교사평: 확신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근거와 함께 잘 썼어요! 처음으로 주장하는 글을 썼는데 주장와 이유가 명확하네요~~>

 

 

<임단아>: 이방원이 정몽주를 죽인 일은 잘한 일일까?

 

이방원이 정몽주가 조선을 세우는데 협조를 안하자 선죽교에서 정몽주를 죽였다.

이방원이 정몽주를 죽인 것은 잘한 일일까?

나는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첫째, 역사가 뒤죽박죽 될 수 있다. 이미 역사의 한 부분이 됐으니 안 죽였다면 역사가 이상하게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만약에 감옥에 보냈다 해도 고려가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감옥에 정몽주와 한편인 사람이 들어와 서로 토론한 후 나가서 막을 수도 있다. 그것이 안 되면 가족에게 작전을 알려주고 가족이 정몽주와 한 편인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이렇게 가족을 통해서라도 안되면 비밀 쪽지와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새로운 나라(조선)을 세우는 것을 막을 것이다. 그래서 한 번에 죽여야 한다. 그래서 결론은 이방원이 정몽주를 죽인 게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교사평: 아주 단호하게 죽여야 하는 이유를 잘 설명했어요! 특히 정몽주와 한 편인 사람들이 어떻게든 연락해서 뜻을 이루는 과정을 상상해서 잘 보여주었어요. 정말 실감나는 설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