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생각 나누기
 
작성일 : 19-04-10 15:49
[초등부] 적응 4학년 <길모퉁이 행운돼지> 김나연 글쓰기
 글쓴이 : 황신자
조회 : 131  

 철학 수업을 한 지 한 달 남짓 된 4학년 김나연 학생이 <길모퉁이 행운돼지>를 읽고 친구들과 욕심에 대한 토론을 한 후 쓴 글입니다. 욕심을 부리는 것은 좋지 않은 것이라는 고정관념 없이, 나쁜 욕심 때문에 겪는 안 좋은 상황에서 또한 배울 점이 있다는 반전이 있는 재미있는 글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이유를 통해 분명하게 표현한 점을 칭찬합니다.


- 욕심을 많이 내면 안될까?


욕심은 내도 된다. 왜냐하면 첫 번째로 유명하신 분들도 다 욕심내고 노력한 것이니까.

두 번째 이유는 욕심은 너무 없으면 사회에서는 적이 아프리카 초원같이 많은데 그 적을 욕심을 내지 않으면 어떻게 막아낼 수 있을까?

세 번째 이유는 공부 욕심이 없으면 놀게 되고, 공부를 안 하려고 해서 머리가 더 나빠져서.

네 번째 이유는 욕심에는 좋은 욕심이 있는데 그 욕심이 나쁜 욕심인가 좋은 욕심인지 구별이 어렵고 나쁜 욕심이 때론 좋은 결과를 뱉진 못하지만 좋은 욕심은 좋은 결과를 내뱉기 때문이다.

다섯 번째 이유는 너무 욕심을 많이 내면 그만큼 지치기 때문에 나쁜 욕심을 채우려고 하다가 교훈을 얻어 포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섯 번째 이유는 좋은 욕심이면 주위의 사람들이 좋은 욕심이라고 칭찬해 주고 나쁜 욕심이면 나쁘다고 사람들이 나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들어보고, 그에 알맞게 나를 변하게 하여 좋게 하면 된다.

욕심은 많이 내도 된다.